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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이슈

빅히트가 방탄소년단에게 투자한 광고비용은 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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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히트가 방탄소년단에게 투자한 광고비용은 얼마?


오늘은 빅히트가 쓴 방탄소년단의 홍보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당연히 소속사는 아티스트를 키우기 위해 이런저런 홍보, 이런저런 마케팅을 할 텐데요


세계적인 스타가 되어버린 방탄소년단에게 사용된 홍보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2018년 빅히트의 손익계산서를 봤어요

먼저 매출액.
무려 숫자가 12자리입니다
2142억원(단기순이익도 500억...)

그리고 쭈욱 스크롤을 내려 광고선전비를 봅니다
0이 고작 6개, 그 앞에 덩그러니 놓인 4.
다시말해 4백만원
네?

2017년 빅히트의 손익계산서도 봅니다
매출액 924억원
오 1년동안 방탄소년단 매출액이 두배 넘게 오른 것이었네요
방탄이들 부지런했습니다


암튼 이것 역시 스크롤을 내려 광고선전비를 봅니다
3백만원
음?

기부금도 2017년이 3억이고, 2018년이 10억인데
광고선전비가 겨우 몇백? 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한번 생각해보면

이건 빅히트가 방탄소년단을 홍보하는데에 
굳이 돈을 들일 필요가 없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이게 무슨말이냐구요?


우선 방탄소년단은 팬들이 자체적으로 홍보를 해줍니다.


뷔의 팬은 중국 세계문화유산 호수앞 대형 전광판 광고를 하기도 했고
홍콩에는 콘서트 기간에 맞춰서 아시아월드엑스포역 전체 통로,
30M정도의 길을 아예 방탄소년단 뷔의 길로 만들어 해외 관광객들에게 홍보를 실시했습니다
또한 전세계 최초로 미국 타임스퀘어 광고판에 개인광고를 송출하기도 했죠

정국팬은 새해선물로 지상파 tv 광고를 받기도 했습니다
TV를 받은 게 아니라 TV광고를 받은 것입니다
한해 마지막날에 하는 MBC 가요대제전에 3차례에 걸쳐 15초간의 광고영상이 전파를 탔고
한해의 첫날에는 MBC 방송옌예대상, 전지적 참견시점에서도 방송되었습니다
지상파 연말시상식은 시청률도 높아 광고단가도 엄청났을텐데요 대단하죠?


이뿐만 아닙니다.
런던 콘서트에 맞추어서는 정국의 팬들은 2층버스 18대를 동원해
방탄소년단 콘서트를 홍보하고 다녔습니다
이 역시 케이팝 그룹 멤버 중 처음인데요 이름은 정국 스케일은 전국을 넘어서 글로벌입니다


팬들만 방탄소년단의 홍보를 해줄까요? 아니요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아마존에서는 직접 새로나오는 방탄소년단의 앨범을
타임스퀘어 광고로 송출해주었습니다 
이건 음원사와 음반사의 합작 홍보로
방탄소년단의 앨범을 기다리는 수억의 이용자수를 끌어들인 거죠


방탄소년단과 방탄소년단의 앨범은 이렇게,
빅히트의 투자없이도 자동 홍보가 되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이제는 오히려 방탄소년단으로 홍보효과를 보는 것들이 생기는 수준인데요
소소하게는 정국이가 쓰는 다우니 섬유유연제라던가(주가도 상승했대요)
방탄소년단이 해외에 갔다가 방문한 식당 등이 있습니다 (방탄세트 메뉴도 있구요)
방탄로또를 맞았다고 표현하기도 한대요~


얼마전 현대차에서는 방탄소년단이 홍보모델이 된 후 언급량과 구매의향단어 '타고싶다, 사고싶다' 가
약 30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6000억의 홍보효과를 얻었다고 해요.


이젠 정말 홍보가 필요한 한 회사의 아티스트가 아니라
오히려 홍보에 이용이 되는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버린 방탄소년단.
이 어나더클래스에 언제까지 놀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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