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분 정보

멀티탭! 이렇게 사용하면 터집니다!

반응형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멀티탭! 멀티탭이 뭔지 모르거나, 사용해본 적 없는 분들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멀티탭을 잘못 사용하면 폭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멀티탭을 구매하실때 디자인이나 몇 구 짜리인지, 그리고 선 길이를 따져가며 구매하셨을 텐데요. 하지만 멀티탭을 구입하실 때 “이 점”을 확인하지 않아서 화재 사고가 일어나는 겁니다.

멀티탭 살 때 뒷면을 확인해보시면 “정격”이라고 적힌 부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멀티탭의 정격이 10A에, 250V라고 적혀 있거나 16A, 250V라고 적혀 있을 겁니다.

우리나라는 220V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멀티탭 중에서 220V에, 10A 짜리를 구매하게 되시면 2200W까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우리나라 가전제품 소비전력은 230W~3000W에 해당됩니다.

컴퓨터 같은 경우, 230W이며 에어컨 같은 경우는 3000W에 해당되기 때문에 220V에, 10A 짜리 멀티탭을 사용하면 화제가 날 수 밖에 없죠. 220V에, 10A 짜리 멀티탭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드럼세탁기 정도까지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에어컨은 집안에 에어컨 전용 콘덴서가 따로 있지만, 에어컨 위치를 바꾸거나 멀티탭을 끌어다 쓴다고 이 콘덴서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16A, 250V 짜리 멀티탭을 구입하여 3000W까지 사용하는 것이 낫죠.

그런데 이런 점들을 무시하고 멀티탭을 계속해서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멀티탭에서 불이 나면서 폭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멀티탭에 달린 스위치가 과부하 차단 기능을 한다고 이 부분만 꺼두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 스위치는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기전력만 차단하는 것이므로 과부하시 이 스위치를 누른다고 전력이 끊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전력 과부하 상태라면 두꺼집을 아예 내려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죠.

과부하 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스위치가 있는지 확인할 것이 아니라, 사용설명서에 과부하/누전 차단 기능이 있는지 제대로 체크해두셔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멀티탭 화재를 피하시려면 멀티탭을 직접 흔들어보시길 바랍니다. 멀티탭에서 소리가 들린다면 코드를 꼽는 근처에 있던 스프링이 빠지거나 부숴진 것입니다. 이 부품들이 합선을 일으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는 멀티탭을 오래 사용했거나 멀티탭이 강하게 부딪혔을 때 나는 소리이므로, 주기적으로 멀티탭을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소리가 안 나더라도 멀티탭을 계속해서 관리해줘야 합니다.

멀티탭에 먼지가 자주 쌓여도 문제이니, 멀티탭 청소도 잊지 마시길 바라요! 멀티탭에 먼지가 쌓이기 전에 휴지로 닦아내거나 털어내면 좋은데요. 병뚜껑을 이용해 멀티탭 뚜껑을 만들어주면 청소가 쉬워지니 이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