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분 정보

네이버 실검 폐지시켜버린 실시간 검색어 대참사 TOP3

반응형

오늘은 네이버 실검 폐지시켜버린 실시간 검색어 대참사 TOP3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위 사흘


여러분은 혹시 사흘이 몇 일을 의미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얼핏 들으면 '사'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만큼 '4일'을 뜻하는 게 아닌가 오해하실 분들도 있을텐데요.

사흘은 '세 날'을 뜻하는 순 우리말입니다.  "에이~누가 그런 걸 몰라?" 싶으시겠지만, 의외로 그런 오해를 한 사람이 적지 않다는 걸 보여준 일이 있었죠.

 


일명 '사흘' 사태입니다. 이는 한 기사문에서 3일간 이어지는 연휴를 '사흘 연휴'라고 표기한 것으로부터 시작됐는데요. 사흘이라는 말을 듣고 4일 연휴를 기대한 분들의 실망감 때문이었을까요? 

몇몇 누리꾼들이 악플과 함께 해당 기사문을 리트윗하며 사태가 커져가기 시작했습니다. 여전히 사흘이 3일이란 걸 모르는 사람들의 지적에서부터 왜 굳이 사흘이라는 옛날 말을 쓰냐는 비판까지. 심지어 한 누리꾼은 3일이라는 순우리말을 두고 왜 사흘 같은 한자어를 쓰는 거냐고 비난하기도 했는데요.

정작 '사흘'이 순우리말이고 '3일'이 한자어라는 지적이 이어지며 더 큰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2위 2020년 3월 모의고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대면행사에 대한 우려가 극심했던 2020년! 대한민국 교육계는 큰 혼란에 빠져있었습니다. 학생들이 한데 모일 수밖에 없는 '모의고사'를 앞두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시험을 보기는 커녕 등교일조차 미루고 있던 초유의 사태! 결국 교육청은 원격시험으로 모의고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합니다.

드라이브 스루, 워킹 스루 방식으로 시험지를 배부하고 각자 자택에서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당연히 제대로 된 통제를 기대할 순 없었던 상황! 아니나 다를까 그 뒤로 이어진 실검 사태가 화제가 되며 뭇 누리꾼들로부터 큰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언어, 한국사, 수학 과목 등과 관련된 단어들부터 아직 끝나지도 않은 3월 모의고사의 답안지를 찾는 검색어까지 한데 모여 실검을 장악해버린 것인데요.

이에 누리꾼들은 "나였어도 검색해봤겠다" "그래도 노력이 가상하다" 라는 등 이 상황 자체가 귀엽다는 반응에서부터 "저런 걸 검색해야 안다는 것부터 이미 글렀다" "모의고사가 자기 실력 알아두려고 하는건데 저러면 무슨 의미가 있냐"는 등 부정적인 의견도 나오며 반응이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1위 행운 퀴즈 이벤트


지금 보고 계신 실검 순위!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모두 제각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여기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어플리케이션 퀴즈 이벤트를 통해  실검에 오른 검색어들이라는 것이죠.

이러한 이벤트의 선발주자격인 '토스'는 캐쉬 리워드가 걸린 퀴즈를 낸 뒤 "OOO을 검색해서 정답을 확인해보세요!"라는 식으로 이용자의 검색을 유도하여 광고성 키워드를 실검에 노출시키는 작업을 다수 진행했습니다. 

이에 질세라 다른 어플리케이션들도 비슷한 퀴즈 이벤트를 너도 나도 진행하기 시작했고 결국 네이버 실검 차트는 광고 전단지와 다를게 없어지고 말았죠.    

 


토스는 이러한 이벤트의 마케팅 효과가 1억원 이상이라고 홍보하며 기본 4천만원에서 6천만원에 달하는 광고비를 받았다고 전해지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실검을 통한 여론 조작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로 꼽히며 국정감사의 핵심 쟁점으로까지 다뤄지기도 했습니다.

 


"원작자의 동의하에 가공 및 발행된 콘텐츠입니다."

 

 

 

단 한 명의 한국인 때문에 룰을 바꾼 종목 TOP3 - 이슈트리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스포츠 축제인 올림픽! 일반 관람객 입장에선 즐거움과 감동을 느끼는 지구촌 최대의 이벤트지만 해당 종목의 선수들은 사실상 이 날만을 위해 4년, 아니 그이상의 시

awesomeissuetree.co.kr

 

 

캐스팅때문에 난리난 디즈니 실사화 영화 TOP3 - 이슈트리

요즘 애니메이션 영화를 실사화 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죠. 실사화 시키는 과정에서 백인 주인공에서 벗어나 다양한 인종들을 출연시키는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알라딘

awesomeissuetree.co.kr

 

 

국가에서 관리하는 줄 알았는데 주인이 따로 있었던 것 TOP3 - 이슈트리

모두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시설인 ‘공공재’는 개인에게 맡기기보다는 국가나 도시에서 관리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그런데! 우리가 너무도 당연하게 국가 소유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사실은

awesomeissuetree.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