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분 정보

어이없는 이유로 시작된 전쟁 TOP7

반응형

전쟁은 국가적 무력 충돌로 군사력을 필두로 한 수단을 써서  
상대에게 자신의 의지를 강제하려는 행위를 말한다 

오늘은 말도 안되는 어이없는 이유로 시작된 전쟁 TOP6을 알아보았다 

TOP6 - 구레나룻 때문에 301년간 전쟁 

1137년, 프랑스의 루이 7세는 영국의 엘레나 공주와 결혼하며, 
지참금으로 '귀엔느'와 '프와투' 두 지방을 받았다.  

신혼 생활을 마친 루이 7세는 십자군 전쟁에 참여 후 
다시 프랑스로 돌아올 때 수염과 구레나룻을 말끔히 깎고 나타났다. 



왕이 구레나룻을 없애고 온 모습을 본 엘레나는 더이상  
왕을 사랑하지 않는다면서 이혼을 통보
하며 영국으로 돌아갔다. 

영국의 헨리 2세와 재혼을 하게 된 그녀는 '귀엔느'와 '프와투'의 
소유권 반환을 요구했고, 이에 루이7세는 선전포고를 해버린다. 

이렇게 시작된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전쟁은 301년이나 지속되었다. 
 

TOP5 - 젱킨스의 귀 전쟁 

1731년, 스페인령 해역에서 밀무역을 하던 영국 상선의 선장  
로버트 젱킨스는 스페인 해안 경비대에게 잡혀 귀를 잘리게 된다. 

이후 젱킨스는 영국으로 돌아간 그는 국회와 왕 앞에서  
자신의 잘려진 귀를 보여주었고, 의원들은 격
했다. 

그들이 개전을 강력히 주장함에 따라, 1739년 전쟁은 벌어졌고 
결국 젱킨스의 귀를 자른 스페인 선장은 영국 감옥에서 생을 마감했다. 

TOP4 - 새똥 전쟁 

'Great Guano War' 로 알려진 이 전쟁은 칠레, 볼리비아, 
그리고 페루가 1879년 부터 1883년까지 치룬 전
이다. 

'Guano' 는 스페인어로 새똥을 뜻하는데, 새똥을 양질의 천연 비료로 
사용하기 시작한 페루가 이를 이용해 연평균 9%의 경제성장을 이뤘다. 

이에 칠레 정부에서는 새똥을 함부로 가져가지 말 것을 통보했지만 
이미 새똥의 가치를 알게 된 페루가 받아들일 리 없었고 
금 못지 않은 가치를 가지게 된 새똥을 서로 차지하기 위해, 
새들이 많이 살던 '아타카마 사막' 을 점령하려 전쟁이 벌어진 것이다. 

TOP3 - 들개 전쟁 

1926년, 그리스와 불가리아 사이에 긴장 상태가 최고조일 당시,  
한 그리스 병사가 길 잃은 강아지를 쫓아 불가리아 경계선을 넘었다 

이를 본 불가리아 경계병은 그리스 병사를 쏘아 죽였고,  
결국 이 사태가 거대한 전투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 전투로 총 500명의 사상자가 발생, 그리스는 불가리아 영토에 침입해  
건물을 파괴한 댓가로 45,000파운드를 지급
하기까지 하였다. 

TOP2 - 빵집 전쟁 

멕시코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하자, 경제가 안정화되지 못해  
길거리 곳곳에서는 약탈과 범죄가 흔히 일어났다 

그럼에도 시민들은 보상청구를 할 수가 없었고, 폭도들에 의해 
재산에 피해를 입은 외국인들은 자국 정부에 도움
을 청할 수 밖에 없었다. 



1928년, 프랑스 출신의 '레몬텔'이 운영하는 제과점이 
멕시코 장교들에게 약탈 당했고, 이에 멕시코에 보상을 요구했지만  
멕시코 정부가 이를 거절하자, 레몬텔은 자국인 프랑스의 왕  
루이 필립1세를 찾아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설명
하며 도움을 청했다. 

프랑스는 이를 빌미로 전쟁을 일으켰고, 결국 멕시코 정부는 레몬텔에게 
제과점에 대한 보상금 60만 페소(약 3,500만원)을 내놓게 되었다. 

TOP1 - 축구 전쟁 

1969년, 엘살바도르와 온두라스의 월드컵 예선전. 
3차전에서 3:2로 엘살바도르가 승리하자 온두라스는 단교를 선언했고 
엘살바도르 공군이 온두라스 수도 테구시갈파의 공군기지를 
기습 선제공습하며 전쟁이 개시되고 말았다. 

실제 전쟁에 돌입한 이 어이없는 '축구 전쟁’은 100시간 넘게 진행되었고, 
군대 뿐 아니라 양쪽의 농민들까지 서로를 공격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결국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 남미 대륙의 국가들의 중재로 
정전에 합의
하게 되지만, 최종 평화협정까지는 10년이 더 걸렸다.  



오랫동안 적개심을 가져왔던 두 나라기에, 축구가 이 전쟁의  
유일한 원인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기폭제로 작용한 것은 사실이다. 


단순 실수, 사소한 행동 등 어이없는 이유로 일어난 전쟁을 알아보았다 

지금도 전쟁으로 인해 각종 범죄와 비극이 발생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모든 전쟁이 종결되고 평화가 찾아오길 바란다

반응형